집단역동과 팀 형성
집단참여의 이유
인간으로서 우리는 집단 지향적이다. 우리는 집단을 떠나서 한시도 살 수 없는 존재이다. 우리는 집단의 한 성원이 됨으로써 자신의 여러 가지 심리적 욕구를 충족 시킬수 있다. 또한 개인 혼자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복잡한 일을 집단은 성공적으로 완수해낸다. 집단이 없이는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할 수 없으며 독특한 가치와 관심을 서로 공유하기 어렵다.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디나 집단이 있게 된다.집단은 두 가지로 범주화된다. 하나는 공식적 집단이고 다른 하나는 비공식적 집단이다. 전자는 조직의 공식적 구조에 의해서 지배를 받는다 예를 드면 학교에 있는 야구부 합창단 학생회 어머니회 학생선도위원회등이 여기에 속한다. 후자는 이해관계 취미 관심 흥미 등이 유사함 사람끼리 모여서 구성된다.비공식적 집단은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항상 변할 수 있다. 우리는 혼자서는 충족시킬 수 없는 욕구를 집단에 참여함으로써 충족시킬수 있게 된다. 집단을 구성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이 범주화된다.
소속 : 우리는 다른사람과 함께 있고 또 그들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다. 모든 사람은 어디엔가 소속되기를 원한다.
근접 : 우리는 직장이나 학교에서 자주 보는 사람과 가가이 있고 싶어서 집단을 결성한다.
친화 : 사람은 자기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사람에게 이끌리는 경향이 있으며 또 같이 있기를 원한다.
활동 : 어떤 집단의 활동이 내가 관심을 두고 있는 분야라면 그 집단의 구성원이 쉽게 될것이다. 각종레저모임 자기계발모임 등이 여기에 속한다.
후원 :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 집단으로부터 자신의 권익을 옹호 받게 되면 그 집단에 참여하게 된다. 노동조함에의 참여가 그 대표적인 예가 된다.
집단의 공통적 속성
모든 집단은 두 사람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의 몇 가지 공통 적인 속성을 가진다.
① 상호작용 : 집단의 구성원들은 서로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그러나 규모 가 큰 조직에서는 대화 한번 시도하지 못한 사람과 같이 일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비공식적 집단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개인적 상호작용이 공식적인 집단에서 보다 훨씬 많게 된다.
② 목적의 공유 : 집단의 구성원들은 서로 목적을 공유한다. 두 사람으로 구성된 비공식적 집단에서는 재미있는 대화와 우정이 유일한 목적일 수 있다. 약간 규모가 큰 비공식적 집단은 친목과 상부상조가 그 목적이 된 다.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한 집단 내에 서로 다른 목적이 존재하게 되면, 그 집단은 잘 운영되기 어렵다.
③ 규칙과 규범 : 집단이 효과적으로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서로 합의한 규칙이 있다. 또 가치나 규범으로부터 파생되는 명문화되어 있지 않은 규칙이 있을 수 있다. 대규모 공식적 집단에는 보다 엄격한 규범이 존재 한다. 효과적인 집단은 규칙과 규범을 잘 지키도록 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④ 역할관계 : 집단이 효과적으로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서로 역할을 나누어 가진다. 공식적, 비공식적 집단에는 일반적으로 회장, 부회장, 이사, 총무 감사 등의 역할이 존재한다.
3) 공식적 집단
공식적 집단은 과업활동과 집단과정의 두 가지 행동을 한다. 과업활동 은 직무를 완수하도록 하는 것이며, 집단과정은 집단구성원들이 과업을 수행 할 때 서로 서로를 다루는 방법을 말한다.
집단 속의 모든 개인은 똑같이 대우를 받지 않는다. 이러한 대우는 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지위는 집단 속에서 개인이 차지하고 있는 등위를 말한 다. 지위는 여러 가지 다양한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원천으로부터 파생된다. 직장에서의 공식적인 직위나 직책은 지위의 주요한 원천이 된다. 이 외에도 인간관계, 기술, 카리스마, 학력, 용모, 설득력 등이 지위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동조conformity는 구성원들이 집단의 뜻에 따라 기꺼이 행동하려는 것을 말 한다. 동조가 일어나는 이유는 다른 집단동료들로부터 거부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때때로 동조에의 압력이 매우 큰 경우도 있다. 집단이 제대로 기 능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동조가 필요하다. 그러나 동조는 부정적인 측면 도 가진다. 집단 내에서 동조가 지나치게 강조되면 구성원들의 창의성이 말살 되고 그들의 다양한 의사표현이 억압받게 된다. 이와 같은 동조의 부정적 속 성 때문에 집단사고가 문제가 될 수 있다. 집단사고는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 을 수렴하여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만 지 친 동조 속에서의 집단사고는 획일적이고 틀에 박힌 의사결정밖에는 이루 내지 못한다.
4) 비공식적 집단
비공식적 집단은 다음의 몇 가지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다. 첫째, 비공식적 집단은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사람들은 애정 소속 인정 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비공식적 집단에 참여한다. 둘째, 비공식적 집단은 조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비공식적 집단 의 폐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전반적인 조직운영에 있어서 매우 큰도움을 준다.
셋째, 비공식적 집단은 끊임없이 변한다. 사람과 그들 간의 관계가 변함에 따라 비공식적 집단도 변하게 된다.
넷째, 비공식적 집단은 공식적인 조건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비공 식적 집단에는 지위가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누구나 동등한 조건으로 참여한 다. 다른 부서의 사람도 참여하며 심지어는 타 직장의 사람도 참여하는 경우 까지 있다.
5) 팀 형성
오늘날 대부분의 조직들이 팀 형성을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경주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작업 팀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직무수행에 있어서 많은 말을 하도록 허용하며, 이로 인해서 그들의 직무만족이 높아지기 때문이 다. 여기서 작업 팀은 하나의 단위로서 운용되면서 집단목적을 성취하는 일단 의 구성원들을 지칭한다. 또한 팀 정신의 창출이 중요하다. 예컨대, 축구팀 의 경우 선수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기 개인기만을 발휘하려고 하지 않고 팀 전체를 위해서 뛰어줄 때, 경기에서 이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작업 팀은 보다 집단에 충성하고 긍정적 태도를 가지며, 생산적이다.
팀 형성은 이제까지 관리자에게 주로 부여되었던 권한을 집단에 위임하는 것이다. 이러한 위임은 관리자 입장에서 보면 권한의 상실로 인한 위협으로 느낄 수도 있다. 관리자들은 운동 팀의 코치와 같은 새로운 역할을 배워야 한 다. 또한 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팀 구성원단에 신뢰가 구축되어야 한 다. 그리고 팀 구성원 모두가 합의한 달성 가능한 목적이 분명하게 설정되어 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