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의 정의
지도성의 개념을 정의하고자 할 때 다양하고 많다. 지도성은 사용하는 사람마다 그 뜻을 달리하는 다의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지도성의 정의를 예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도성은 집단과정의 핵심이다. 가장 최초의 정의로서 리더를 집단의 변화, 집단활동, 집단과정의 핵심적인 사람으로 보는 입장이다.
2) 지도성은 인성과 그 영향이다. 리더가 다른 사람들보다 바람직한 인성 특성과 성품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3) 지도성은 복종을 유도하기 위한 기술이다. 불화를 줄이고 협동을 극대화 하면서 목표를 최대로 성취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의 로 지도성을 보는 입장이다.
4) 지도성은 영향력의 행사이다. 구성원들의 행위를 변화시키고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동하도록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지도성을 보는 입장이다.
5) 지도성은 행동이다. 구성원들의 활동방향을 결정하고 또 조정하는 데 개 입되는 특정한 행동으로 지도성을 보는 입장이다.
6) 지도성은 설득의 한 형태이다. 직접적인 강압이나 위험보다는 어떠한 행위를 하도록 설득하고 모범을 보임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기술로서 지도성을 보는 입장이다.
7) 지도성은 권력관계이다. 집단 구성원들 간의 차등적 권력관계, 영향력 관계의 한 형태로서 지도성을 보는 입장이다.
8) 지도성은 목적달성의 수단이다.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 들을 자극하고 동기화시키며, 조정하는 역동적인 힘으로 지도성을 보는 입장이다.
9) 지도성은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지도성은 통제로써가 아니라 집단행동의 결과로써 파악하는 입장이다.
10) 지도성은 분화된 역할이다. 지도성을 조직 내에서의 역할분담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입장이다.
11) 지도성은 구조의 창출이다. 이는 적극적으로 역할을 창출 · 유지하고 집단행동을 구조화하는 과정으로 지도성을 보는 입장이다.
여기서는지도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한다. 지도성은 주어진 상 황에서 설정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들 의 노력과 에너지를 목표달성 과정에 투입하도록 유도하고 설득하며, 영향을 주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도성 과정은 이것과 같이 리더, 부하, 그리고 상황변인 간의 함수로 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지도성연구의 접근방법
지도성 연구는 특성적 접근, 행동적 접근, 상황 적응적 접근의 순으로 발 전되어 왔다. 이들 각각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특성적 접근
이 접근방법은 리더는 태어날 때부터 리더로서의 특질과 특성을 가지 고 태어날 것이라는 가정아래 리더와 부하간의 특성상의 차이를 발견하려고 하였다. 특성적 접근은 일명 특질론 또는 위인이론이라고도 불리어진다.리더의 특성이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다.
(1) 신체적 특성
키, 나이, 몸무게, 용모와 같은 신체적 특성에 관한 1948년의 조사에 서는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가 일관성 없이 나타났었다. 최근 연구에 서는 신체적 특성에 관한 관심이 비교적 나타나고 있으며, 키나 몸무게도 지 도성을 획득하는데 반드시 분리한 조건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또 최근의 연 구결과에서는 리더가 왕성한 스테미너, 높은 신체적 활동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는 경향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심지어 신체적으로 장애인임 에도 불구하고 크게 성공적인 리더가 된 사람은 매우 정력적인 경향을 나타 내고 있다.
(2) 사회적 배경
리더의 사회, 경제적 배경에 관한 조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다. 이들 연구결과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결론으로는 높은 사회 · 경제적 지위는 리더의 위치를 획득하는 데 있어 유리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또 기업에서 상위 직위에 오른 리더들은 과거보다는 현재에 보다 낮은 사회계층에 서 나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리더는 과거보다는 훨씬 높은 수준의 교육 을 받고 있다.
(3) 지능과 능력
언어능력검사에 의해서 측정된 지능은 현장의 감독기능 수행의 성공 여부를 예언하는 유의한 요인이 되지만, 상위수준의 관리기능 수행의 성공 여 부를 예언하는 요인이 되지 못한다. 높은 지위로 올라가는 데에는 이미 치열 한 선발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지능이 지도성 잠재력의 좋은 예언인자라고 느 기 어렵다. 리더는 지능 이외에 훌륭한 판단력, 결단력, 지식, 그리고 언어 유창성 등에 의해서 일관성 있게 특징지어진다.
(4) 인성
긍정적 결과로 나타나는 인성특징은 기민성, 독창성, 인격적통합성, 자신감이다. 한편 지배성, 자기통제, 외향성은 어떤 리더에게는 특성으로 나 타나지만 다른 리더에게는 나타나지 않는다.인성특성은 리더와 부하를 구별하고, 성공적인 리더와 실패한 리더를 구별 하며, 상위 수준의 리더와 하위 수준의 리더를 구별하는 데 있어서 유의한 요 인으로 발견되어왔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인성의 여러 측면을 측정하기 위해서 제작된 검사는 리더를 선발하는 데 있어서 예언적이거나 유 용한 것이 되지 못하고 있다.
(5) 과업과 관련된 특성
긍정적 결과로 나타나는 요인으로써, 리더는 높은 성취동기와 책임감 을 가진다. 다시 말하면, 리더는 높은 과업지향성을 나타내며, 목표를 추구하 는데 있어서 책임감과 신뢰성이 있다. 리더는 진취성과 솔선수범을 나타내며, 난관을 극복한다.
(6) 사회적 특성
긍정적 결과로 나타나는 요인으로서, 리더는 여러 가지 활동에 적극 적으로 참여한다. 그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과 쉽게 사귀고 어울린다. 그는 다른 사람들과 협동할 뿐만 아니라, 협동을 유도하고 수행할 수 있다. 사 회적 기술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며 집단 구성원으 로부터 존경을 받게 한다. 왜냐하면, 그는 충성심과 집단응집성을 북돋우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을 종합해보면 리더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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