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로크와 그의 동료는 목표이론 또는 목표설정기법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목표이론은 동기이론의 인지 과정적 접근방법으로서 1970년대에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다. 목표이론은 기대이론과는 다르게 우선 복잡하지가 않다. 목표라 함은 개인의 의식적으로 성취하려고 하는것으로 여기에는 내용과 강도의 두가지 특성이 포함된다. 목표의 내용은 활동이나 얻고자 하는 성과와 관련을 가지는 반면에 목표의 강도는 개인이 목표에 대해서 부여하는 중요성의 정도와 관련을 가진다. 이목표의 내용은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용향을 미치는데 그 이유는 서로 다른 목표는노력의 양을 다르게 요구하기 때문이다. 또한 목표의 강도 역시 같은 받식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하는데 이는 중요한 목표일수록 쉽게 수용되어지고 이에 헌신하게 되며 또 지속적으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 이 이론의 기본과정은 목표를성취하려는 의도가 제일 중요한 동기의 힘이 된다는 것이다. 목표는 개인의 정신활동 및 신체활동 모두의 방향을 결정한다. 또 구체적인 목표가 일반적인 목표보다 동기유발에 있어더 우세하며 수용되어지는 범위 내에서 어려운 목표가 쉬운목표보다 더 많은 노력을 만들어 낸다.
모형
로크는 목표설정과 과제수행에 관련되는 주요인만을 제시했다. 목표이론에서 행위는 가치와 만족 모두 결정되고 가정한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가 토대가 되어 무엇인가에 대한 욕망과정서가 형성된다. 이러한 욕망과 정서는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게 되고 이목표를 실제행위를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로크는 목표가 실제행위 또는 성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임을 강조하고는 있으나 그 목표가 어떠한 속성을 가져야 하는게 대해서는 제쳬젹인 해답을 주지 못한다. 최근에 스티어스가 과업목표의 속성을 여섯 가지고 제시했다.
목표의 구제성
학력향상이라는 막역한 목표보다는 영어 전체평균 65점 달성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행동을 불러일으킨다. 왜냐하면 구체적인 목표의 모호성을 감소시켜주고 행동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목표의 곤란성
쉬운목표보다는 다소 어려운 목표가 동기를 유발시킨다. 왜냐하면 이는 도전감을 문제해결에 많은 노력을 집중하도록자극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성장욕구가 강한 사람에게는 다소 어려운 목표가 동기유발의 효과가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동기를 저하시키는 부정적 효과가 될수도 있다.
목표설정에의 참여
구성원들이 목표설정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성과가 향상되어질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목표설정에의 참여가 직무만족을 높여주기는 하지만 반드시 성괄를 높여준다고 보기는 어렵나다.
노력에 의한 피드백
노력에 대하여 피드백이 주어질때 성과가 올라간다. 그러나 피드백 성과가 정적상관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를 통해 충분히 지지되고 있지 않다.
목표달성에 대한 동료들간의 경쟁
동료들 간의 경쟁이 성과를 촉진시킨다. 그러나 이에 대한 실증석 증거도 별로 없다. 오히려 양적 목표에 대한 지나친 경쟁은 해가 될수 있다.
목표의 수용성 상부에서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목표보다는 구성원이 자박적으로 수용한 목표가 더 큰 동기를 유발시킬수 잇다.
마슬로우의 상위수준의 욕구와 허즈버그의 동기요인을 기초로 하고 있다. 가정하고 있는것은 구성원들이 조직목표와 관련지어 개인 목표를 설정할 책임을 많이 가지고 있고 그것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으며 성취를 평가할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그들은 자신의 직무를 보다 열심히 그리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가장 광범한 이론적 지지는 목표이론으로부터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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