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의사소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요인들을 제시 하면 다음과 같다.
1.준거체제의 상이성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서로 다른 준거체게가 존재함으로써 이것이 의사소통상에 장애를 일으킨다. 상이한 경험과 가치관이 기호화와 해독의 과정에서 왜곡을 불러일으킨다. 학교현장에서 교장과 교사 사이에서 생기는 많은 갈등과 의사소통의 장애도 이들이 가지는 교사관, 학교관에 커다란 격차가 있기 때문이다.
2.언어 상의문제
송산자와 수신자가 사용하는 언어의 의미를 같은 뜻으로 받아들이지 못할때 의사소통에 장애가 일어난다. 송신자가 애매모호한 말이나 글을 사용한다든지 도는 수신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적 학술용어나 기술용어를 사용하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 어렵다. 원장이 학부모회의에서 전문적인 교육학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의사소통이 효과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3.선택적 지각
선택적으로 지각하는 인간의 지각특성이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수신자는 송신자가 보내는 모든 정보를 다 수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수신자는 자신의 욕구 동기 과거경험 여타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보고 듣기 때문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사고가 굳어지고 세계를 좁게 보는 경향도 선택적 지각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4.여과
메시지가 몇 사람을 거쳐 전달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과작용이다. 송신자가 교의로 의사통의 내용을 일부 여과하거나 생략하는 경우가 있으며 송신자가 전체 내용을 파악하지 못함으로써 수신자에게 정보가 충분하게 전달되지 못하기도 한다. 긴급한 상황의 경우 또는 의도적인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의사소통 통로 가운데 한 단계가 생략도니다. 조직내에 계층이 많은 고충구조 아래서는 의사소통단계가 길어져서 정보가 누락되거나 왜곡되기도 한다. 또 하급자는 상사가 듣기 싫어하는 정보가 여과시키고 자신의 과오에 대해서는 보고하기를 꺼린다. 상급자는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하급자에게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한다.
5.수용거부
수신자가 송신자의 메시지를 수용하려 하지 않을 때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기 어렵다. 수용거부는 수신자가 송신자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여 신뢰성을 갖지 못할대 일어난다. 수신자가 송신자에 대해서 갖는 신뢰의 정도는 송신자의 말과 행동에 대하여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신자의 고착된 관점에 따라 메시지가 해독되기 때문에 그것이 내보파고 있는 원래의 의도가 희석된다.
의사소통의 개선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을 극복하고 이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자신의 의사소통의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는 동시에 제도적측면에서의 방안도 함께 강구되어야 한다.
첫째 감저이입적 의사소통이 필요하다.의사소통의 장애를 줄이기 위해서는 송신자가 수진자의 입장에 서서 의사소통을 하여야 한다. 송신자가 수신자의 상이한 준거체계 때문에 생기는 의사소통의 왜곡현상은 송신자가 수신자의 준거 체계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 될 때에만 극복 될수 있다.
둘재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주로 언어가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이 되기 때문에 송신자는 수신자가 명확하게 이해할수 있도록 메시지를 구조화하여야 한다. 송신자는 자신의 언어를 단순화하고 메시지를 받게 될 수신자들의 여러가지 조건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메시지가 전달되고 이해될대에만 이루어질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이해는 수신자의 특성에 알맞게 언어를 단수화 할때 증진되어진다.
셋째 피드백을 이용해야 한다. 많은 의사소통의 문제는 오해와 몰이해로부터 직접 기인된다. 이러한 문제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피드백을 수시로 이용하면 그만큰 감소시킬수 있다. 대면상화에서는 피드백을 얻기가 용이하다. 왜냐하면 열굴표정이나 대화중간에 질문을 던져 수신자가 메시지를 어떻게 해독하고 있는거의 이해상태를 쉽게 파악할수 있기 때문이다.더욱 좋기는 수신자로 하여금 메시지를 그들 자신의 말로 다시 옮겨보도록 하는것이다.
넷째 송신자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은 경청자가 되지 못한다. 사실상 경청이란 수동적으로 듣는 일만이 아니라 의미를 찾는 능독적인 과정이다. 경청은 말하는 것보다 훨씬 지루한 일이며 이해를 위한 지적 노력과 집중을 필요로 한다. 상호 대등한 관계에서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지 않으면 경청이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효과적인 경청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말하는것을 멈추어라, 왜냐하면 말하고 있는동안 당신은 들을 수 없기 때문이다.
2.말하는 사람을 평안하게 해주어라 말하는 사람이 부담없이 자유롭게 말하도록 도와주어라
3.말하는 사람에게 당신이 경청하기를 원하고 있음을 보여주어라 상대방이 말할 때 신문이나 우편물을 읽지마라
4.말하는 사람과 감정이입을 하여라 상대방의 견해를 알도록 노력하라
5.참을성을 가져라 말하는 도중에 끼어들지 마라
6.화를내지 마라 화를 내 사람은 상대방의 말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게 된다.
7.논쟁이나 비판을 삼가라 이는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화를 내게 한다. 논쟁하지 마라.
8.질문을 해라 이것은 말하는 사람을 격려하고 당신이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9.말하는것을 멈추어라 이것은 경청의 시작과 끝이다 당신이 줄곧 말을 하고 있는 동안 상대방은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없기 때문에 당신은 결코 효과적인 경청자가 될수 없다
다섯째 조직구성원이 상향적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고충저리 절차 문호개방정책 상담 및 태도조사 참여기법등을 저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고충처리절차는 구성원들에게 사무실을 개방하여 이들로 하여금 자기를 방문하여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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